Ⅰ. 서론
종교의 세속화 과정을 촉진했던 요인들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뿐만 아니라, 세계관의 커다란 변화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현대 문명을 변형시켰던 세속화의 과정은 계몽주의로부터 비롯되었는데 계몽주의는 세속적인 도덕적 사상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근거를
중국인이 스스로 말하고 있는 부분이다. 그러면 첫 번째를 보자. 여기를 보면 예맥이 어떤 민족이고 예맥의 땅이 어디인가를 알아야 이해가 될것이다. 실은 예맥족에 대한 정보는 어느 정도 논란이 있는 부분이긴 하나 이들이 동이족과 함께 고조선을 이루는 주된 종족이었음은 중국이건 한국이건 모두
중국 동북지방의 역사, 지리, 민족문제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학제적으로 다루는 국가적 중점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다루는 문제 중에서 고구려사를 비롯한 고조선과 발해사 같은 한국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한국의 정부와 학계, 언론 및 국민들이 초미의 관심을
숭배하는 데서 종교가 비롯되었으며,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Ⅰ. 서론
오늘날 세계경제는 신 자유주의적 세계화를 통한 국경 없는 무한경쟁체제의 진전과 함께 신 지역주의에 의한 블록화라는 상호 모순되는 현상을 공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경쟁과 협력의 동시적 진행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진전되면서 도시지역들도 세계화되고 블록화 된 공간
사상), 국가신도(천황제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했던 국교로서의 신도), 교파신도(국가신도 체제에 편입되었던 신도적 신종교들), 민간신도(민간신앙적인 신도 습속) 등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신도라는 문화현상은 이 여섯가지 영역 모두와 관련이 있다. 일본 문화청에서 펴내는 {종교연감}에 따르면, 신
교가 현대인의 스트레스 치유법이자 웰빙(well-being) 웰빙 [well-being] :심신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함.
생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하고 있다. 불교문화를 관광산업과 연계하는 노력도 활발해 2월18일에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한국관광공사가 사찰순례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세
한국사를 들으며 생활사의 측면에 대해 배우면서 과거에 학교에서 배우던 것과는 다른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웠던 것 같았다. 연대에 따른 정치적 사건 중심의 내용에 따라 큰 흐름을 이해하는 것과는 다른 재미가 있었다.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모습에도 영향을 준 생활 습관들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1. 세계화란 무엇인가? (미국식 세계화)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
일본에서의 주요종교는 신도·불교·그리스도교가 있다. 신자수는 신도 9,100만 명, 불교 8,608만 명, 신·구 그리스도교 93만 명, 그리고 기타 종교 831만 명을 합쳐 모두 2억 1,355만 명(1988)으로 실제 일본 인구의 약 1.8배나 된다. 신도는 정령신앙과 조상숭배를 바탕으로 한 신앙계보 위에 발달했는데 이것은